'소셜커머스' 품질관리자
상품과 서비스의 신뢰성 꼼꼼히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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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커머스 품질관리자들은 온라인상에서 상품 판매의 적법성, 판매 가치 유무 등을 최종 결정한다. 사진은 인터넷쇼핑몰 주문 상품을 포장하는 모습. |
Q : "오늘 낮 12시에는 무엇이 반값이 될까?" 듣기만 해도 기대가 되는데요. 여름방학이 시작되면서 워터파크와 테마파크 할인 티켓이 집중 소개되며, 큰 인기 속에 매진됐다는 기사를 자주 볼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공연 티켓도 반값에 살 수 있어 청소년들 사이에 관심이 폭증해
구매로까지 연결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직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판매 가능 여부 최종적 판단
창의적인 상품 기획력 요구
A : 온라인 판매상들은 온라인상에서 물건을 판매하면서 구매자가 여럿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물건을 내놓지요.
이를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라고 부르죠!
요즘 뜨고 있는 '쿠팡' 광고를 보면
"쿠팡이 있어서 내가 잘 삽니다.(중략)사치스러운 기분 내며 호텔 스파도 즐기고,
여행 지식이 별로 없어도 즐겁게 여행 다닙니다"라는 내용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쿠팡 광고 한 달 후 다른 업체는 이를 패러디한 광고로 맞대응합니다.
이 두 광고는 반값 공동 구매로 대변되는 소셜커머스가 프리미엄급의 다채로운 서비스까지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 다른 것으로는 '티몬' '그루폰' '쇼킹온'이 있다는 것은 많이 아실 건데요.
하지만 제값의 절반만 내고 제품을 구매하면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소비자들도 많습니다.
'소셜커머스 품질관리자'는 소셜커머스를 통한 소비가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져 판매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상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소셜커머스 품질관리자들은 그 상품을 놓고 상품 판매의 적법성, 판매 가치 유무, 정품인지 등을 살펴
판매가능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또 상품을 만들어내는 제휴업체 자체의 신뢰도도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고객을 가장해서 제휴사를 방문했을 때 쿠폰 소지자라는 이유 때문에 홀대하지는 않는지,
원래 판매하던 것보다 질이 떨어지는 상품을 판매하거나 양을 줄여서 팔진 않는지 등을 감시합니다.
많은 사람이 모이면, 더 싸고 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는 이 매력적인 구매 방식은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계속 확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상품과 서비스가 얼마나 새롭고 믿을 만한지 검증이 필요한 현실에서
소셜커머스 품질관리자의 역할은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어떻게 준비할까
언뜻 보면 소셜커머스 품질관리자들은 IT 전공자가 유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특정 전공에 국한될 필요는 없습니다.
소비자가 어떤 품목에 관심을 갖는지,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킬 만한 상품은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심리학이나 사회학, 경영 등 인문 사회 계열을 전공한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 기본적으로 전자상거래, 공정거래, 식품관련 법률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소셜커머스 품질관리자들은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창의적인 상품 기획을 위해
소비자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장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도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잡지, 신문 등 관련 매체를 통해 탐구하는 자세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지요.
이와 함께 협력 업체와 같이 일하는 경우가 많고, 대인관계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폭넓고 원만한 교우 관계를 가지는 것이 좋답니다.
■ 추가 정보
-인터넷사이트:워크넷(www.work.go.kr)-직업진로-직업정보 검색-'소셜커머스 품질관리자' 입력
-관련 도서:소셜커머스(구본창·채륜출판사)
김남이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진로진학상담교사 (센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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