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4시간 공항·3800m 활주로 불가"
김해공항 확장 긴급진단
- 부산 토론회 참석 공항과장
- '신공항급'이 리모델링 수준
- "KDI에 수요 3800만 명 요청
- 예타 2주 이상 더 걸릴 듯"
정부가 김해공항 확장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진행하면서
부산 경남이 강력하게 요구한 '24시간 항공기 운항'과 '3.8㎞ 이상 활주로'를
처음부터 고려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박근혜 대통령의 '신공항급 확장' 약속이 결국 '리모델링'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밝혀져 파문이 예상된다.
22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소음 피해 해소 전문가 토론회'에 참석한 국토교통부 나웅진 공항정책과장은 본지 취재진과 만나 "김해공항 새 활주로의 길이는 3.2㎞이다. 3.8㎞는 검토하지 않았다. 전문가들도 3.2㎞ 이상은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고 말했다.
앞서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지난 20일 "김해신공항 활주로 3.8㎞ 확보는 영남권의 명운이 달린 문제이다.
활주로 3.8㎞가 보장되지 않으면 김해신공항 건설을 무산시키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나 과장은 또 "김해공항의 24시간 항공기 운항은 더 검토돼야 한다. 부산과 달리 김해는 (소음 피해 때문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24시간 운항을 위해 소음 피해 권역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다른 자치단체와의 형평성 때문에 검토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새 활주로를 건설하게 되면 김해공항 소음 피해 가구는 702가구에서 870여 가구로 늘어난다.
정부가 소음 피해 지역 토지와 주택을 사들이지 않으면 김해공항이 확장돼도 야간시간대 항공기 운항이 지금처럼 제한될 수밖에 없다.
국토부가 소음피해권역 확대를 검토하지 않은 것은 김해공항의 24시간 운항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정부의 이런 움직임에 따라 최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 '24시간 운항이 가능한 신공항'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서 시장은 "김해공항의 새 활주로는 대형 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3.8㎞ 이상은 돼야 한다. 또 김해공항 주변의 이주 대책을 세워 24시간 운항이 가능하도록 해달라"고 유 부총리에게 요구했다.
부산시는 또 최근 김해공항 소음권역의 손실보상과 토지 매수 청구지역기준을 항공법에서 정한 85웨클에서 75웨클로 확대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으나 거부 당했다.
나 과장은 최근 논란이 된 김해공항 항공수요 축소 논란에 대해 "2040년 기준 항공수요를 3800만 명으로 잡아야 한다고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 예타 결과는 언제 나올지 알 수 없다. 앞으로 2주 이상 더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 시장은 "예타 단계에서 대형 여객기 이착륙이 가능한 3.8㎞ 이상 활주로와 소음 피해 대책을 넣으려고 하는데 국토부에서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희국 박호걸 기자 kuk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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