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해운대역사] 상업개발 '논란' 재연
성도이엔지-한국전자금융, 개발사업 법인설립 초읽기
- “2013년 상업화 협약 유효”
- 철도시설공단 억지주장도
- 시 “시민반대 땐 추진 불가”
부산시가 공원 등지로 공공 개발하겠다고 공언한 동해남부선 옛 해운대역사 정거장 부지(2만5000㎡)가
상업 개발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개발 사업을 맡을 특수목적법인(SPC)의 설립이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설명을 종합하면 해운대역사 정거장 부지 개발 사업 주관자인
성도이엔지와 한국전자금융은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출자 사업 승인을 받았다.
정거장 부지를 관리하는 철도시설공단은 앞서 지난해 7~10월 ‘개발 사업 주관자 공모’를 진행했고,
지난 2월 성도이엔지 등과 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성도이엔지 등은 이에 따라 현재 출자자를 모집 중이며,
올해 안에 SPC 설립을 완료해 본격적인 개발 사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해운대역사 정거장 부지의 공공개발이 물 건너가고, 사실상 상업 개발이 이뤄지는 셈이다.
이렇게 되면 해운대역사 일대를 공원화하겠다는 오거돈 부산시장의 약속도 물거품이 된다.
이런 와중에 해운대역사 정거장 부지 내 상업 시설 설립 내용을 담은
과거 협약서가 유효하다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철도시설공단 측은 “동해남부선 폐선 구간 일부를 공원화하고 또 다른 일부는 개발 사업을 하기로 한
2013년 시와 공단이 맺은 양해각서(MOU)는 유효하다”고 했다.
2013년 허남식 전 시장 당시 ‘동해남부선 철도 자산의 효율적 활용·관리 협약서’의 부속서에는
철도시설공단 개발 사업의 하나로 ‘옛 해운대역·송정역 일원에 상업 시설을 포함한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해당 지역 주민은 부글부글 끓는다.
인근 해리단길 상인들은 “센텀시티부터 송정까지 이어지는 옛 철길의 중심에 공원이 만들어진다는
약속을 믿고 이곳에서 장사를 시작했다”며 “서병수 전 시장에 이어 오 시장도 공원화를 약속했는데,
실망이 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운대구 18개 동 주민자치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24일
옛 해운대역사 앞에서 1000여 명의 주민이 참석하는 ‘공원화 추진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에 대해 성도이엔지 측은 “SPC가 설립되지 않아 (상업 시설 건립은) 정해진 게 없다.
개발 계획을 세울 때 주민 의견도 반영하겠다”는 답변만 반복했다.
시 관계자는 “라운드 테이블을 열어 시민과 함께 사업 방안을 만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개발 사업자가 아무리 좋은 안을 내놔도 시민이 반대하면 인허가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륜 기자 thinkboy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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