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역 터 포함’ [북항통합개발] 돌발 변수
내년 1월 계획 확정 앞두고 동구 “제외땐 원도심과 분리, 재개발 효과 떨어진다” 주장
- 코레일 상업개발 방침 제동
- 2단계 개발안 늦어질 듯
부산항 북항과 배후의 철도부지, 노후 주거지를 아우르는 북항통합개발 사업 계획이
내년 1월 확정될 예정인 가운데 부산진역 부지의 계획 포함 여부가 돌발 변수로 불거지며 파장이 일고 있다.
부산 동구청은 부산진역을 빼고 재개발을 추진하면 북항 재개발 2단계 지구(자성대 부두와 범일5동)가
원도심과 격리돼 재개발 효과가 떨어진다고 주장하며 사업 포함을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반면 철도 관련 기관들은 난색을 표시해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자칫 해수부의 계획 확정 시기가 미뤄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부산 동구는 북항 2단계 개발 지구의 관문 역할을 하는 부산진역 일원 1만9834㎡를
통합개발안에 포함시켜달라고 해양수산부에 공식 요청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이날 국토교통부, 부산시, 부산항만공사,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산도시공사와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첫 회의를 열었다.
협의회는 해수부, 국토부, 부산시가 따로 추진하던 북항 2단계 재개발(자성대부두), 항만배후에 있는 조차장,
컨테이너 야적장 등 철도시설 이전 재배치, 범일5동 도시 재생사업을 하나로 묶어 추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해수부는 북항 1단계가 2022년께 마무리된 직후 진행되는 북항 2단계 계획에 부산진역 CY(컨테이너 하적장)는
포함시켰지만 부산진역은 제외한 채 연계 개발 계획만 수립하고 있다.
항만시설로 볼 수 있는 CY는 재개발사업에 포함할 수 있지만
철도시설공단이 소유한 부산진역은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동구는 중앙대로와 충장로를 잇는 부산진역이 재개발되지 않으면
북항 2단계 개발지구(자성대 부두와 범일5동)가 원도심과 단절될 수밖에 없다며
실무협의회에서 이 문제가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구 측은 특히 철도공단이 부산진역 일대를 상업 개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그동안 항만·철도시설 때문에 고통받은 지역민에게 부지를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구는 철도시설공단이 이곳에 오피스텔을 짓겠다며 인허가를 5차례 이상 요청했지만 번번이 반려했다.
동구청은 부산진역을 철도박물관 또는 공원으로 활용하면 시민들의 휴식·문화 공간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최형욱 동구청장은 “부산진역이 통합개발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상태에서 철도시설공단 측이 상업개발을 위한
인허가를 요청해도 계속 반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진역의 활용방안을 놓고 철도시설공단과 줄다리기를 해온 부산시 역시 동구 측 주장에 무게를 싣고 있어
북항 2단계 개발 계획 추진이 제때 이뤄지기 힘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부산진역 부지 개발은 철도시설공단 측에서 별도로 계획을 진행 중이고
추후 북항 2단계와 연계 개발 방안만 고려하고 있다”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이은정 기자 ej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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