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조선 불황'에 거제 경제 흔들…물량팀 2만명 실직 위기

금산금산 2016. 4. 26. 20:17

'조선 불황'에 거제 경제 흔들…물량팀 2만명 실직 위기




거제시, 상반기 재정 조기집행 총력...산단 완공 서둘기로







경남 거제시는 조선의 도시다.

'조선 빅3' 가운데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지역경제의 버팀목이다.

두 조선사와 하청사를 제외하고도 이른바 물량팀이라고 불리는 2만 여명이 일한다.





조선경기 침체로 양대 조선소가 있는 경남 거제시 경제가 직격탄을 맞았다. 거제시 삼성중공업 전경. 연합뉴스




물량팀은 조선사들이 건조 중인 해양플랜트 공사 현장에서

기간을 정해 놓고 특정 작업을 맡아 하는 근로자들이다.

대형조선소-사내 하청-사외 하청으로 이어지는

조선소 작업라인의 최말단을 차지한다.



조선업 불황이 장기화하면서 물량팀 근로자들이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고 있다.

24일 거제시에 따르면 양대 조선사가 신규 수주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물량팀이 가장 먼저 일자리를 잃고 있다.

근로자들의 씀씀이가 줄어들면서 전체적으로 소비심리 역시 위축되는 양상이다.

이에 따라 거제시는 6월말까지 집행하기로 한 3060억원의 재정을 가급적 조기 집행하기로 하고

물품 구입이나 사회간접자본(SOC) 조기 완공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18일을 기준으로 모두 1738억원의 재정이 집행돼 상반기 재정지출계획의 56.8%를 달성했다.

국가산업단지 완공도 서두른다.

사등면 사곡만 일대에 조성될 산업단지 규모는 571만㎡(육지부 234만㎡, 해면부 337㎡)다.

총 사업비 1조8000억 원이 들어가며 2020년까지 1단계 공사가 마무리된다.

이러한 재정 조기집행 역시 미봉책이어서 조선업 불황 여파가 장기화하면


거제 경제가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는 우려가 곳곳에서 나온다.



한편 정부는 조선소와 해운업의 구조조정을 서두르기 위해 정치권과 여야정 협의체 발족을 협의할 계획이다.



민건태 기자







부울경 조선해운 대량실직 초읽기


양대 해운사 본격 구조조정…해운동맹 탈락 가능성 제기

부산 4만여 명 일자리 불안, 거제 조선소들 수주 없으면 올 하반기 2만명 순차 감원





경영악화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조선·해운 관련 근로자의 대량 실업이 현실화되고 있다.

특히 현대상선과 국내 1위 해운사인 한진해운은 채권단 자율협약을 신청하면서 내년에 재편될 해운동맹(얼라이언스)에서 탈락해 주요 수출입 항로를 잃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국내 컨테이너 화물의 85%를 처리하는 부산지역 업체 3655곳의 종사자 4만4000명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는 것이다. 


조선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양대 조선소가 있는 경남 거제시의 조선소 협력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거제시 삼성중공업 전경. 연합뉴스.
또 현대중공업이 3000여 명 감원을 예고한 데 이어 수주절벽에 몰린 대우조선·삼성중공업과 협력업체의 감원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부산항만공사(BPA) 우예종 사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우호 해운해사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황 점검 회의를 열고 글로벌 해운시장 재편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한다.

현재 글로벌 해운사들은 4개의 해운동맹(2M·CKYHE·G6·03)을 만들어 아시아 유럽·미주 대서양 등
세계 주요시장 항로를 과점하고 있다.
내년에는 4개 해운동맹이 2M과 오션 등 2개로 재편되는데 국내 양사는 경영악화로
퇴출 위기에 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 글로벌선사들이 미주항로(아시아~미주)와 유럽항로(아시아~유럽)의 중간 기착지를
부산항에서 일본 도쿄·오사카항과 중국 상하이·홍콩항으로 각각 바꿀 수 있다.
이 경우 부산항과 관련된 매출액은 지난해 기준 3억7422만 달러(4279억2057만 원)에서
1억6072만 달러(1837억8332만 원)로 급감하는 것으로 한국선주협회는 분석했다.

조선업 인력 구조조정도 현실화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오는 27일 생산직을 포함해 3000명 수준을 감원하는 구조조정을 발표(본지 지난 22일자 1면 보도)하기로 하면서 상당수 협력업체 직원들도 일자리를 잃게 됐다.
울산에서 조선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7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울산발 조선업 구조조정은 경남 거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도 올해 선박을 한 척도 수주하지 못하면서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
추가 수주가 안되면 계약직 근로자인 이른바 '물량팀' 소속 근로자 최대 2만 여명이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감원에 들어갈 전망이다.

감원이 현실화되자 현대중공업 노조와 지자체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5일 구조조정 반대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고
김기현 울산시장은 같은 날 현대중공업 협력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마련한다.

정부도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이 거론되면서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경영진이 고액 연봉을 챙기는 대기업의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하는 '선별지원'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종근 정옥재 이석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