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거제 계약직 2만명 실직 위기…시당국 재정 조기집행

금산금산 2016. 4. 26. 20:35

거제 계약직 2만명 실직 위기…시당국 재정 조기집행





경남 거제시가 재정을 최대한 조기 집행하기로 하는 등

조선경기 불황에 따른 지역경제난 극복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24일 시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등 거제 양대 조선소 및 협력업체들이 해양플랜트 등

신규 수주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전반적으로 구조조정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추가 수주가 안될 경우 계약직 근로자들인 이른바 '물량팀' 소속 근로자 최대 2만여명이

빠르면 올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일자리를 잃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량팀은 조선사들이 건조중인 해양플랜트 공사 현장에서 기간을 정해 놓고

특정 작업을 맡아 하는 계약직 근로자들이다.

대형조선소-사내 하청-사외 하청으로 이어지는 조선소 작업라인 끝자리를 차지하고,

가장 험한 일도 도맡아 해왔다.  

이에 따라 양대 조선소 및 협력업체 근로자들이 조선경기가 더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판단해

씀씀이를 줄이고 있어 시 전체적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됐다고 시는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재정을 최대한 조기 집행하는 등 소비심리를 살리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시는 오는 6월말까지 집행하기로 한 3천60억원의 재정을 가급적 모두 집행하기로 하고

물품 구입,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조기 완공 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지난 18일을 기준으로 모두 1천738억원의 재정이 집행돼 상반기 재정지출계획의56.8%를 달성했다.  

시는 남은 2개월여동안 상반기 재정지출 집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려 민간소비를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가산업단지 완공을 서두르고 관광산업을 육성하는 등

이들 2가지 사업분야를 조선경기를 보완할 전략사업으로 선정하고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거제시 사등면 사곡만 일대에 조성될 국가산단 신청규모는 571만㎡(육지부 234만㎡, 해면부 337만㎡)다.  

총 사업비 1조8천억원이 들어가며 2020년까지 1단계 공사가 마무리된다.

시는 1단계 공사 완공시점을 가급적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시는 중국 우시(無錫)시와 중국인 관광객 방문 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 나섰다.  

협약에서 우시시는 매주 2편 우시에서 김해공항으로 오는 전세기를 운항해

연간1만5천명의 중국인 관광객을 거제시로 보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 달부터 거제시를 찾는 중국인들이 속속 입국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조선경기 불황으로 조선소 근로자들이 소비를 최대한 줄이는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어 시 경제가 더욱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재정을 조기 집행해 소비심리를 회복시키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대량 실직 임박" 떨고 있는 부울경

거제·울산發 불황 탓 부산 하청업체도 '줄휴업'



조선, 해운, 철강 등 위기 업종에 대한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서

부산과 울산, 경남 등 동남권 경제벨트가 초긴장 상태다.

주력 산업들이 한계기업으로 몰려 구조조정 대상에 올랐고, 이에 따른 대량 실직, 협력업체 연쇄 부실과 도산이 예고되는 등 지역 경제 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하다. 
 
올 들어 선박과 해양플랜트 신규 수주가 급감하면서 '조선 빅3'를 중심으로 기업인수·합병(M&A) 등을 통한

구조조정 움직임과 함께 대규모 인력 감축이 현실화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노조는 오는 6월부터 2만 500여 명이 실직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역시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최대 3천 명의 감원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는 등

조선업계에 칼바람이 불어닥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등 빅3 중심  
주력산업 구조조정 현실화  
거제·울산발 불황 여파로  
부산 하청업체도 '줄휴업'
 




조선업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거제에서는 이미 지난해부터 올 3월까지

양대 조선소 협력사 45곳이 폐업했고, 울산에서는 20여 개의 협력사가 문을 닫았다.  

원청업체에 떨어진 불똥은 부산으로도 튀었다.

한국은행 부산본부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부산지역 조선기자재 업체 333개 사 중 20개 사가 조업 단축에 들어갔고, 선박수리업 124개 중 9개사는 휴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 사정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돼 지역 협력업체들의 '도미노 부실'마저 우려되는 실정이다.

선박용 배관을 납품하는 부산의 한 조선기자재 업체 대표는 "공장 가동률이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관리직을 중심으로 명퇴를 고려하고 있다""구조조정 대상 업종이다 보니 은행에서도 대출 만기 연장을 꺼리는 눈치여서 아예 공장 문을 닫고 헐값에 부지를 내놓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철강업계도 초긴장 상태다.

자국 내 공급 과잉을 해소하기 위해 중국 철강업체들이 최근 KS 인증을 잇달아 받고

한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데다 지난해 호황이었던 건설업도 침체되고 있어 주요 수요처를 잃고 있다.

특히, 수천억 원을 투자해 강서구 화전산단에 연간 70만 t 생산능력을 갖춘 제강공장 준공을 앞두고 있는

태웅의 경우 자체 소비 여력에도 불구하고 과잉 공급 우려에 직면해 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해운업계도 업황 부진 여파로 수년째 대규모 적자를 면치 못해

구조조정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의 85%를 처리하고 있는 부산지역 해운업계 역시 타격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부산지역 주요 제조업체 184곳을 대상으로 올해 2분기 제조업 경기전망을 조사한 결과 경기전망지수(BSI)는 89를 기록해 기준치(100)를 밑돌았으며 특히 조선기자재(74)와 1차금속(88)의 체감 경기가 극히 저조했다""거제와 울산에서 시작된 불황 여파가 본격적으로 부산으로 확산되면서 지역 경제 기반이 휘청거릴 것이라는 위기감이 팽배하다"고 우려했다.



박진국·박태우 기자 wideneye@







'3천 명 감원설' 현대重 노조 강경 대응키로











위기의 해운·조선업 '새판 짜기' 시작됐다



업계 구조조정안에 따라 부산항도 직격탄




▲ 25일 부산항 신항 한진해운터미널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연합뉴스
해운·조선업계 구조조정이 숨 가쁘게 돌아가면서 지역 경제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 외항 컨테이너선사 쌍두마차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출범 40년 만에 법정관리에 들어갈지 모르는 상황에 빠졌다. 
 
이 두 선사의 위기가 부산항의 환적화물 감소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전개될 우려마저 낳고 있다. 


 
26일 업계 구조조정안 발표
부산항 환적화물 감소 등
지역 경제 '치명타' 불가피


 
현대상선에 남겨진 시간은 일주일이 채 안 된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에 4월 말까지 용선료 인하 협상을 끝내라고 통지했다.
협상이 안 되면 법정관리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진해운은 25일 오후 산업은행에 조양호 회장의 경영권 포기 각서와 자구계획 등을 넣어
자율협약 신청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채권단은 내용 보완을 요구했다.

해운업 구조조정에 이어 글로벌해운동맹 재편 움직임까지 일면서 해양수산부는 25일 긴급대책회의를 가졌다.
해수부 김영석 장관은 "세계적인 해운동맹 재편 움직임은 국적선사뿐만 아니라 국내 해운항만 물류 전방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글로벌 해운동맹은 4개에서 3개로 재편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새로운 해운동맹에 참여하지 못하면
부산항의 환적화물 및 연근해 선사들의 물량 감소 등 미치는 타격은 심각할 전망이다.
게다가 중국선사들이 한국선사의 참여를 배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산·울산·경남 핵심 산업인 조선업계도 완전히 새판 짜기가 시도된다.
채권단 고위 관계자는 "조선업계에 대해 완전히 새판을 짜야 할 때"라며 "구조조정에 들어가 있는 기업들의 회생 방안도 다시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업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각 조선사에 흩어져 있는 방위사업 부문을 통폐합한다는 내용의 '방산 빅딜설'이
흘러나오면서 특수선과 방산 부문에 특화된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가 또다시 구조조정의 격랑에 휘말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이 방안은 수빅조선소에서는 초대형 상선과 플랜트를, 영도조선소에서는 특수선과 방산 수주를 집중하고 있는 한진중공업의 경영 정상화는 물론 지역 경제의 미래에도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지역 조선업계의 반발도 거세다.
한 관계자는 "조선사별로 특화돼 있고, 자체 건조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이를 한곳으로 합친다면 시너지 효과를 내기가 불가능하다"고 반발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24일 청와대에서 범정부 차원 경제현안회의(서별관회의)를 연 데 이어 26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주재하는 '산업·기업 구조조정협의체' 회의를 열어 기업 구조조정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한다.  

정부의 칼날이 어디로 향하든지 간에 지역 경제에는 피해가 불가피해 보인다.

부산상공회의소와 부산시는 25일부터 연쇄 부실 및 경영난에 직면한 지역 조선기자재 업체들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해 관련 업체들을 대상으로 긴급 현황 및 현장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주환·김덕준·박진국 기자  

jhw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