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폐선부지'도 많아, 공익환원 마땅
55보급창·부산진역 CY 등 부산지역 곳곳에 공휴부지…상업적인 재개발 추진 일색
미포~송정구간 시민공원화, 향후 유사시설 활용 가늠자
동해남부선 해운대 폐선부지 미포~송정 구간(4.8㎞)의 시민공원화는
부산지역에 흩어져 있는 '제2, 제3의 폐선부지' 활용의 '바로미터'가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부산시와 지역 정치권이 과거 공공재로 쓰이다가 이제는 용도가 다한 '공휴(公休)부지'에 관한
공익적 목적의 지역사회 환원을 고민해야 할 때가 됐다는 뜻이다.
8일 시가 밝힌 부산지역 공휴부지 현황을 보면 ▷미군 55보급창 ▷부산진역 컨테이너 야적장(CY)
▷범천 철도차량기지 ▷부산역 조차시설 ▷해운대역사 ▷부산진역사 등이다.
이들 공휴부지는 상업개발이 추진되는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와 공통점이 많다.
과거 공공재로 사용되다 이제는 쓰임이 다해 공공개발이 아니라 민간자본에 의한 재개발을 앞둔 곳이다.
그동안 공공재라는 이유로 도심의 단절을 초래하고 미관을 저해하는 등 지역사회에 끼친 '민폐'가 적지 않았음에도 재개발의 과실은 소유권을 가진 정부 부처와 산하 기관, 민간사업자의 몫이라는 점에서 판박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시는 55보급창의 시설 이전 이후 부지의 시민공원화를 고려하고 있지만, 소유권을 가진 국방부는
북항 재개발에 따른 반사이익을 기대하는 눈치다.
부산진역 CY와 범천철도차량기지, 부산역 조차시설은 내년 말 용역이 마무리되면
아예 민자사업을 통한 '콘크리트' 재개발이 확정된 상황이다.
해운대역사와 부산진역사의 소유권을 가진 코레일(한국철도공사)도 이곳에 호텔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공원이나 도서관 광장 조성 같은 공익적 목적이나 역사성 보존을 위한 지역사회 환원은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
이들 공휴부지 재개발을 놓고 지역사회 환원과 개발 이익 사이에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상업개발과 유사한 갈등이 재연될 수 있다.
부산시민공원의 사례처럼 폐선부지의 공원화는 '용도가 끝난 공공재의 공익적 지역 환원'이라는 롤모델적 측면에서 시와 정치권이 의지를 가지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폐선부지의 공원화를 통해 앞으로 진행될 이들 공휴부지의 재개발에서 전부가 아닌 일부라도
지역 자산으로 환원해 창조적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경성대 강동진(도시공학과) 교수는 "공공재라는 이유로 내주었던 부산의 자산을 이제 지역사회를 위한 공익적인 목적으로 돌려받아야 한다. 그래서 폐선부지의 시민공원화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며 "시와 정치권이 제2, 제3의 폐선부지 활용을 통해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회가 눈앞에 있는데도 이에 대한 고민보다는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정길 기자 yjk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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