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이바구

'동남권신공항', 누가 정치적인가?

금산금산 2016. 6. 7. 22:44

[편집국에서] 동남권신공항, 누가 정치적인가?




이쯤 되면 참 고약하다는 생각이 든다. 부산이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차려놓은 동남권신공항 밥상에

슬그머니 숟가락을 얹다 못해 아예 밥상의 주인 행세를 하려 드는 대구·경북(TK)지역 정치권의 행태를 두고 하는 말이다. 
 
TK 정치권은 입버릇처럼 말한다.

"정치권은 가덕도든 밀양이든 정부가 진행 중인 용역결과가 나오면 깨끗이 승복하면 된다"고.

이른바 정치권 배제론은 그들이 신공항 입지 선정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들고 나오는 '공자왈(孔子曰)' 같은 소리다.  
 


TK, "정치권은 빠져야" 주장
정부 항공정책라인 TK인맥 장악
용역엔 국토부 입김 KOTI 참여
"정치권 배제"가 곧 정치적 의도
 
"부산 원하는 공항" 박 대통령
공정한 용역진행 직접 살펴볼 때

 


하지만 TK정치권의 신공항 정치권 배제론은 한 꺼풀만 벗겨 보면 너무나도 음흉스러운 정치적 의도를 깔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그들은 국가의 백년대계를 결정할 신공항 입지결정을 용역기관에 전부 다 맡겨 놓자고 한다.

용역을 맡은 기관이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으로 외국계이고 그만큼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동남권신공항 용역에는 한국교통연구원(KOTI)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된다.

한국교통연구원은 국토교통부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국책연구 기관으로 국토부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은 이 분야 전문가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다. 국토부의 신공항 정책결정라인에는 항공정책실장-항공정책실장 출신의 제2차관-국토교통부 장관 등 TK인맥이 줄줄이 포진해 있고 이들의 정책결정에 절대적 영향력 행사가 가능한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경제수석도 미국 위스콘신대 동문 출신 TK인맥들이다. 

청와대→국토교통부→한국교통연구원→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으로 연결되는 상호 고리는 동남권신공항 입지결정에 부당한 정치적 이해관계가 끼어들 수 있는 틈을 얼마든지 열어 놓은 셈이다.

신공항 용역이 어떤 배점과 가중치를 가지고 진행되는지 그 기준을 밝히라는 요구에 국토부는 꿈쩍하지 않고, TK정치권은 이런 국토부의 입장을 감싸며 "정부를 못 믿는다는 것이냐"며 맞장구를 치는 것도 바로 이런 배경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TK정치권의 정치권 배제론은 또 애당초 그들에겐 신공항 건설이 절실하지 않았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부산이 지난 1992년부터 일찌감치 동남권신공항 건설을 추진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고,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부산을 찾아 가덕도를 언급하면서 "부산시민이 바라고 계신 신공항을 반드시 건설하겠다"고 약속한 것을 부산시민들은 똑똑히 기억한다.


김해공항이 폭발적인 수요증가로 터져 나가고 돗대산에 중국 민항기가 떨어져 불안한 만큼 신공항이 필요하다고 줄기차게 요구한 것도 부산시민이요, 이명박 정부가 백지화해 물 건너간 동남권신공항 건립을 다시 대통령 공약으로 이끌어낸 것도 부산시민이다.

그랬던 부산시민들이 바라는 가덕 신공항은 세계적 추세의 해안공항으로 세계 5위 컨테이너 항만인 부산신항만이 인접해 있어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4시간 소음피해 없이 운영가능한 공항, 산을 깎아 내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공항 등 밀양 신공항보다 입지조건이 월등하다는 점은 누가 봐도 상식선에 가깝다.

TK정치권의 신공항 정치권 배제론은 결국 부산이 차린 밥상에 슬그머니 끼어들기엔 추진과정을 돌아보건대 너무나 빈곤한 역사적 배경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고 그 이면에는 역시나 신공항 건설을 정치적으로 해결해 보겠다는 음흉한 의도가 깔려 있음은 재차 확인된다.

신공항에 대한 절실함은 입지 결정 이후 정치권의 상황을 미리 유추해 보면 더 명확해질 것이다.

만에 하나 신공항 입지로 가덕도가 탈락한다면 부산시민들은 향후 어떤 선거든 새누리당을 가차 없이 심판할 것이라는게 지금 부산의 민심이다.

이는 TK 유권자들이 과연 자기 지역도 아닌 경남 밀양 신공항이 탈락했다고 해서 새누리당 지지를 철회할 것이냐와 비교해 보면 될 일이기도 하다.

때마침 외국순방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5일 귀국했다.

원칙과 약속을 중시하는 박 대통령은 동남권신공항의 최종 용역결과를 있는 그대로 재가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정치권 배제론을 유달리 강조하는 TK정치권의 음흉한 의도가 '팔이 안으로 굽는' 세력들을 통해 개입되고 있지는 않는지 더욱 우려되는 것이다.

부산시민이 바라는 공항을 짓겠다고 약속한 박 대통령이 신공항 용역이 공정한 기준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지, 부당한 정치적 이해관계가 스며들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봐야 한다는 부산의 여론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노정현 정치부장

노정현 기자

jhnoh@






"신공항 용역 공정하게 하라" 부산 목소리 갈수록 커진다

11, 12일 중 부산역서 집회…2만 명 이상 참가 궐기대회



- 13일까지 배점 공개 촉구
- "깜깜이 용역 지속 땐 불복"

- 성난 민심 문화제서 확인
- '정치적 판단' 제동 분석도



영남권 신공항의 입지를 결정할 사전 타당성 용역 결과가 오는 17~20일 발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공정하고 객관적인 용역을 촉구하는 부산시민의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영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에서 고정장애물 항목 누락 의혹과 항공학적 검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2011년 정부 용역에서 제기된 밀양 하남 후보지의 경남 창녕 방향(위쪽)과 김해 방향의 절토 예상 고정장애물(산봉우리). 국제신문DB



시민단체들은 지난 2일 서면에서 5000여 명이 참가한 촛불 문화제(본지 지난 3일 자 1·2면 보도)를 연 데 이어 2만 명 이상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또 정부가 불공정 용역 의혹의 핵심인 항목별 가중치(배점)와 고정장애물 항목 누락 등을 공개하지 않으면

 용역 중단 선언과 동시에 용역 결과 불복을 천명할 방침이다.



13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가덕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이하 가덕신공항운동본부)는 오는 11일 또는 12일

부산역 광장에서 2만 명 이상이 참가해 정부에 공정한 용역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벌이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가덕신공항운동본부 측은 "이번 집회는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말로 예정하고 있다"며 "지난 2일 촛불 문화제와는 달리 정부에 공정한 용역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시민궐기대회의 성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가덕신공항운동본부는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오는 13일까지 항목별 가중치와 고정장애물 항목 누락 여부 등을 공개하지 않을 경우 용역을 중단할 것을 선언하고 이후 발표될 입지 선정 결과에도 불복하겠다고 밝힐 계획이다. 가덕신공항운동본부 박인호 상임공동대표는 "용역 발표가 임박한 상황에서 정부가 공정하지 못한 '깜깜이 용역'을 지속한다면 부산시민은 결코 결과에 승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달 25일 부산권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평가항목의 가중치(배점)와 채점 방법 등을 밝히지 않아 불공정 용역 의혹을 자초했다.

여기에 공항의 안전성과 직결되는 산봉우리 등 고정장애물 항목이 이번 평가에 포함됐는지도 불투명해 '산을 깎을 필요가 없다'는 대구와 경남의 항공학적 검토 주장에 대한 논란을 키우고 있다.


공정한 용역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신공항 입지 결정에 정치적인 판단이 개입하는 데 제동이 걸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2일 서면에서 열린 집회에서 시민들의 '성난 민심'을 확인한 정부와 정치권에서 이전과는 달리 신중한 시각으로 신공항을 바라볼 가능성이 커졌다는 얘기다.

부산시 관계자는 "집회 전에는 정부나 정치권이 신공항 입지 결정 문제를 단지 지역의 흔한 현안 가운데 하나로 바라봤을 개연성이 크다.

하지만 최근 공정한 용역에 대한 민심이 폭발하면서 정부에서도 더는 문제를 가볍게 볼 수는 없게 됐다"고 말했다.



윤정길 기자 yjkes@







[가덕 신공항이 답이다] 밀양 후보지, 주변 고층 아파트도 문제


용역 당시 없었던 아파트 단지 속속 건설 중



▲ 밀양 신공항 후보지 인근인 경남 김해시 진영읍 진영2지구에 신축 중인 고층 아파트. 이 근처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이달 추가로 분양될 예정이다. 신축 아파트 뒤로 보이는 산의 앞쪽이 밀양 신공항 후보지다. 정종회 기자 jjh@



국토교통부가 실시 중인 동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과정의 불공정성에 대해 부산지역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용역에서 고정장애물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데 우려가 집중된다.

밀양에 유리하도록 평가항목을 선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논의돼 온 고정장애물은 2011년 용역에서 언급된 27개 산봉우리가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밀양 후보지에는 산봉우리 외에도 더 치명적인 고정장애물이 현재 들어서고 있다.

이 고정장애물은 산봉우리와는 달리 깎아낼 수조차 없어 더 심각하다.  



 
활주로 인근 고도제한 공간 
2011년 용역 당시 없었던   
아파트 단지 속속 건설 중  
"공항 있었다면 허가 났겠나"
 




밀양 신공항 후보지와 근접한 지역인 경남 밀양시 하남읍 420의 41 일대.

 이곳엔 4개 라인이 1개 동으로 연결된 A아파트가 지난 4월 말 입주를 시작했다.

150세대가 넘는 이 아파트 높이는 최대 18층에 이른다.

고층건물이 별로 없는 일대에서 이 아파트는 유난히 우뚝 치솟은 모습이다.

이 아파트는 밀양 신공항 후보지의 '수평표면' 안에 지어져 있어 밀양 공항 건립 시 항공기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할 가능성이 크다.

공항의 수평표면은 활주로 끝에서 60m를 연장한 지점에서 반경 4㎞ 원호를 그려 형성되는 면으로서

이 표면 안에는 45m 이상의 장애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이는 항공기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항공법상 지정한 최소한의 높이다.

A아파트는 밀양에 공항이 먼저 들어섰다면 허가조차 나기 어려운 지점에 우뚝 솟아있는 셈이다.

이미 들어선 아파트 말고도 밀양 신공항 후보지 주변에 초고층 아파트가 잇따라 들어설 예정이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밀양 신공항 후보지 남쪽 강 건너편의 김해시 진영2택지지구에는 기존에 들어선 많은 아파트 외에

B아파트가 현재 건립 중이다.

모두 14개 동으로 최고 28층인 이 임대아파트는 내년 6월께 입주를 목표로 한다.  

B아파트는 밀양 신공항 후보지의 '원추표면' 안에 위치해 있다.

공항의 원추표면은 수평표면으로부터 바깥쪽으로 1.1㎞까지를 일컫는 구역으로서 비스듬하게 45m에서

100m까지 장애물 높이가 제한된다.

최고 28층 높이의 B아파트도 역시 밀양에 공항이 들어섰다면 건축허가 불가 건축물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또 진영2지구에는 이 아파트 외에 최고 29층 높이로 1천500세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이들 아파트 단지는 2011년 국토부의 신공항 입지 용역 당시에는 없었던 시설이다.

이 때문에 이번 용역에서 공항 안전성 확보를 위해 고정장애물로서 반드시 검토 대상이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항공 전문가들은 "항공기 안전 위험을 무릅쓰고 공항이 들어선다고 해도 소음 민원으로 공항 운영에 차질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이상윤·이자영 기자 nurumi@








'항공학적 검토' 지역간 새 쟁점 부각




# 대구·경남 주장

- 밀양, 운항 장애 산봉우리
- 4개만 깎아내면 문제 없어


# 부산시·시민단체 반박

- 불공정 용역 진행 자인
- 김해보다 못한 공항 불가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입지 평가의 결정적 요소가 될 '고정장애물과 항공학적 검토'가 공정한 용역 논란의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는 항공기의 이착륙 진입로에 산봉우리 같은 장애물이 있으면 장애물을 제거하거나 줄이지 않고

항공기 운항기술 등으로 안전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적 검토를 말한다.



   
지난 2일 시민들이 서면 쥬디스태화에서 송상현 광장까지 거리행진을 하며 정부의 공정한 신공한 용역을 촉구하고 있다. 국제신문DB



■ "고정장애물 평가 누락 의혹"

가덕 해안에 신공항을 건설하자는 부산시는 고정장애물에서 자유롭다.

시가 신공항의 콘셉트로 내세운 '24시간 운영 가능한 안전한 공항'에는

소음과 장애물에 간섭을 받지 않는다는 의미가 담겼다.

반면 밀양 하남은 내륙의 산지에 둘러싸여

고정장애물이 치명적인 단점으로 꼽힌다.

2011년 국토교통부의 용역에서는 항공기 이착륙을 위해 밀양 인근에 봉화산 등 10개 산의 27개 봉우리를 53~248m 깎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 때문에 밀양 공항을 주장하는 대구와 경남 등은 고정장애물의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항공학적 검토를 내세우고 있다.



지난달 25일 서울에서 열린 부산권 전문가 자문회의 직후 "이번 평가 항목에 고정장애물이 누락됐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고정장애물이 평가 항목에서 누락되면 밀양은 장애물 항목에서 감점이 최소화된다.

또 대구와 경남 등은 항공학적 검토를 토대로 기존 27개 산봉우리를 4개만 절토하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절토량이 애초 121억4000만 ㎡에서 4500만 ㎡로 줄어들면서 공항 건설비용도 기존 12조 원에서 4조6000억 원으로 급감해 6조 원의 가덕에 비해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부산 시민단체들은 공정한 용역을 위해 평가 항목 가중치(배점) 공개와 함께 고정장애물의 평가 항목 누락 여부를 밝히라고 국토교통부를 압박하고 있다.

가덕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측은 "공항의 안전성을 담보하는 고정장애물 항목 평가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가 고정장애물 항목의 포함 여부조차 밝히지 않는 것은 불공정한 용역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 "반쪽공항 만드는 꼼수"

시는 신공항 용역에 항공학적 검토가 도입된다면 '반쪽공항'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항공학적 검토는 기존 공항에 있는 인공장애물을 제거할 수 없는 경우에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도입하는 기술적인 방법일 뿐 새로운 공항의 입지를 결정하는 항목이나 기준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시 관계자는 "장애물이 없는 가덕이라는 후보지가 있는데 굳이 항공학적 검토까지 도입하면서 장애물이 많은 밀양에 신공항을 건설할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전문가들도 신공항 입지 선정 단계에서 항공학적 검토를 적용하는 것은 평가 기준을 변경해 공정성을 잃고 한쪽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부산발전연구원 최치국 박사는 "신공항에 항공학적 검토를 도입하는 것은 공항의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결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공항의 환경에 따른 국제적인 기준은 카테고리Ⅰ, Ⅱ, Ⅲ으로 분류되는데 장애물이 없는 인천공항이 카테고리Ⅲ, 북쪽에 신어산이 있는 김해공항이 카테고리Ⅱ"라며 "밀양에 신공항이 건설되면 김해공항보다 못한 카테고리Ⅰ 수준의 공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정길 기자










[가덕 신공항이 답이다] 부산이 화났다 "불공정 용역 NO"

서면 일대서 개최 시민·정치권 8천여 명 참석


▲ 2일 오후 부산 서면 쥬디스태화 앞에서 열린 '가덕신공항 유치 염원, 범시민 촛불 행사'에 참가한 시민들이 신공항 가덕도 유치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수천 대의 야광 종이비행기가 부산 밤하늘을 수놓았다.

종이비행기 하나하나에는 가덕도 신공항을 바라는 시민들의 염원이 담겼다. 
 
가덕도 신공항 유치를 기원하는 '범시민 촛불 문화제'가 가덕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주최로 오후 7시 30분부터 부산 부산진구 서전로~송상현 광장 일대에서 개최됐다.

부산 시민들은 이달 중으로 결정될 동남권 신공항 입지로 가덕도가 선정되기를 기원하고자 행사 시작 1시간여 전부터 삼삼오오 서면으로 모여들었다.

서면 쥬디스태화 옆 광장은 금세 인산인해를 이뤘다. 



 
신공항 유치 '촛불 문화제'
부산진구 서면 일대서 개최
시민·정치권 8천여 명 참석  
"비상식적 결과 땐 민란" 




이날 문화제에는 8천여 명의 시민(주최 측 추산)들이 참석해 거리를 가득 메웠다.

 2011년 신공항 입지 선정 무산 이후 5년 만의 신공항 유치전에 시민들은 '깜깜이 용역 NO NO', '삼면 바다 놔두고 산 중턱에 공항은 안 된다' 등 저마다 준비한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교복을 입은 학생부터 지팡이를 짚은 노인까지 신공항 개최를 염원하는 파란 비행기 배지를 가슴과 가방 등에 달았다.

문화제에는 김세연, 하태경(이상 새누리당), 김영춘, 최인호, 전재수, 김해영(이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참석해 부산 정치권의 신공항 유치 의지를 드러냈다.

주최 측이 준비한 무대 앞에 나란히 오른 의원들은 "불공정한 용역으로 밀양 공항으로 신공항이 결정되는 결과가 나와서는 안 된다"고 입을 모았다.

시민들은 현장에서 저마다 각기 다른 이유로 신공항 유치를 기원했다.

이유는 다양해도 모두의 결론은 가덕도였다.

한쪽에서는 2011년 이후 또다시 신공항이 무산된다면 부산 시민이 정권을 향해 회초리를 들 것이라는 결기 섞인 목소리도 들렸다.

문화제가 열린다는 소식에 가던 길을 멈추고 1시간여를 서 있던 김운호(32·부산 강서구) 씨는 "신공항은 향후 대한민국 미래의 문제다"며 "단순히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것을 넘어 동남권이 죽고 사느냐의 문제다"고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말했다.

아이의 손을 잡고 거리로 나온 주부 김미정(35·부산 연제구) 씨는 "가덕 신공항이 지어지려면 10년 이상 걸릴 텐데 아이가 편하게 해외여행을 가는 공항이 됐으면 좋겠다"고 소박한 바람을 전했다.

이윽고 중앙 정부의 '깜깜이 용역'에 대한 우려와 안타까움의 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져 나왔다.

깜깜이 용역, TK 편향 정부 인사 등을 지적한 본보의 보도내용을 중심으로 시민들은 성토 분위기를 뜨겁게 이어갔다. 김우조(75) 씨는 "신문을 보니 공항을 결정하는 사람들이 다 TK(대구·경북) 사람들이라 하던데 말이 되는 소리냐"며 "지역성이나 정치적 입김으로 공항이 결정된다면 부산에는 그야말로 민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진구 서전로에서 시작된 문화제는 오후 8시 40분께 송상현 광장 쪽으로 시민들의 가두행진이 시작되며 열기가 절정에 달했다.

시민들은 '신공항은 가덕도로'라는 구호를 외치며 질서정연하게 이동했다.

9시 20분께 송상현 광장에서는 시민들이 손수 접은 야광종이 비행기가 일제히 밤하늘로 날아올랐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








신공항 '확장 용이성'도 따져야

중국·일본 최근 항공수요 급증…자국 내 공항 신설·확장 잇따라

영남권 신공항도 경쟁 대비 필요, 가덕 매립 가능해 밀양보다 우위


중국과 일본이 빠르게 증가하는 항공이용객을 소화하려고 자국 내 신공항 건설 또는 공항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접근성 위주로 영남권 신공항을 건설하면 향후 이들과의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어 입지를 결정할 때 허브공항을 염두에 둔 국제적 확장성을 주요 입지 요소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중국 선전 시 정부는 최근 배포한 '동진전략 행동 시행방안(2016~2020)' 보고서에서 제2공항과 수상 공항 등 3개의 신공항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중국 정부는 베이징을 포함해 전국 7, 8개 도시에서 신공항 건설을 추진 중이다.

 최근 항공수요가 매년 10%가량씩 급격하게 늘면서 포화상태에 달하자 신규 공항을 늘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은 신공항 대신 기존의 공항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몸집을 키우고 있다.

애초 일본은 '국제선=나리타, 국내선=하네다' 공항 전략을 펼쳤다.

그러나 나리타 공항이 환승 문제 등으로 경쟁력을 잃고, 내륙에 위치해 확장에 어려움을 겪자 하네다 공항을 국제공항으로 키우면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오사카도 같은 이유로 1994년 간사이 국제공항을 개항했다.

기존의 이타미 공항이 포화상태가 됐지만, 도심지와 인접해 심각한 소음문제를 초래하면서 신공항으로 해결점을 찾았다.

오키나와는 해안을 매립해 새로운 활주로를 만드는 방법으로 기존의 나하 공항을 대폭 확충하고 있다.

활주로를 4~6개씩 갖춘 미국과 유럽의 공항도 대부분 확장 공사로 규모를 키웠다.

미국 몬트리올 공항은 처음 건설할 때부터 확장할 부지를 매입해 추진했을 정도로 공항의 확장성은 중요한 부분이다.


중국과 일본이 공항수요 급증에 따라 공항을 새로 짓거나 확장하면서 영남권 신공항도 이들과의 경쟁을 고려해 향후 늘어날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확장 용이성을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확장 용이성을 따지자면 밀양보다는 가덕도가 적합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안공항이라 매립하면 충분히 활주로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는 부산시 모의 용역 보고(지난달 26일 자 1·3면 보도)가 나온 바 있다.

반면 밀양은 일본 나리타 공항처럼 내륙지역이라 주변이 개발되더라도 확장이 어렵고, 민원이 발생해 24시간 운영도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주장한다. 


 윤정길 최승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