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산남저수지, 물 빼고 도로 만들어 환경 훼손"
시 유휴저수지 자원화사업…환경단체 "바지선 이용 어기고 중장비 통행길 만들어 생태 위기"
- 농어촌공사 "세부계획 따라 준설"
- 시, 공사 중단…경위 조사 착수
전국 최대 철새도래지인 주남저수지와 맞붙은 산남저수지의 유휴저수지 자원화 사업 과정에서
저수지 물을 모두 빼고 중장비 통행 임시도로를 내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경남 창원시와 한국농어촌공사 창원지사가 '유휴저수지 자원화 사업'을 추진 중인 의창구의 산남저수지. 마창진환경운동연합 제공 |
12일 창원시에 따르면 한국농어촌공사는 의창구 동읍 산남저수지에 연말까지
국비와 지방비 31억4000만 원을 들여 식생·퇴적물(3만1725㎡)을 걷어내고 치어 산란장(4515㎡) 등
어존 자원 증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문제는 사업 과정에서 창원시와 농어촌공사가 약속을 깨고 생태계를 파괴했다는 것이 환경단체의 주장이다.
마창진환경운동연합은 "시가 두 차례에 걸쳐 민관협의회를 열고 저수지 생태·실태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거치고 저수지를 준설하더라도 수변 생태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바지선을 이용하기로 했으나
이를 어기고 임시도로를 가설해 사업을 추진하면서 생태를 파괴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8일 현장을 확인한 결과 저수지 안에 길이 200여 m의 차량 진입도로를 개설했고 이로 인해 저수지는 물이 없어 쩍쩍 갈라져 멸종 위기종인 귀이빨대칭이 등 조개류가 모두 폐사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물이 빠져 곳곳에 바닥을 드러낸 산남저수지가 생명을 다시 품을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시는 환경단체의 반발이 거세지자 공사를 중단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저수지 자원화 사업은 필요하지 않은 낭비성 사업이지만 어민들의 요구로 사전·사후 모니터링을 조건으로 시행한 것"이라며 "저수지 내 도로 설치는 실시설계에서 계획된 바도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농어촌공사 창원지사 관계자는 "기본계획에는 바지선을 이용해 사업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세부설계 때 도로를 내고 준설하는 것으로 바뀌었다"며 "지난 3월 시와 환경단체, 어촌계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세부설계 등과 관련 협의를 했다"고 해명했다.
시 관계자는 "농어촌공사에 위탁해 사업을 시행 중이다"며 "저수지에 도로를 내게 된 경위 등을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노수윤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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